기침 가래 피, 객혈 증상의 원인

기침 가래 피, 객혈 증상의 원인

객혈 증상이란 기침 시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객혈 시 배출되는 혈액의 양이 많으면 빈혈 또는 혈액으로 인해 질식위험이 있습니다.

평소 기침 시 가래에서 피가 나올 때 가슴 통증(흉통)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기관지가 찢어지면서 손상된 부위에서 피가 흘러나와 가래와 함께 배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의 피의 색깔은 검은색이 아닌 선홍색을 띠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 때배출되는 피의 양이 시간당 150mL 이상일 경우 질식사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기침가래피

객혈의 원인은?

  • 폐렴일 경우 객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렴은 폐와 허파꽈리에 생긴 염증을 통칭합니다. 폐렴은 바이러스나 진균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와 화학 약품이나 유해가스를 폐로 흡입할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폐농양은 폐렴에서 더 나아가 이차적으로 생기는 고름 증상입니다. 폐의 염증부 위에 조직이 사망하여 고름이 생기게 됩니다. 고름 주머니를 폐농양이라고 하며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올 수 있는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폐농양의 치료방법은 고름이 생긴 곳을 검사하여 균을 식별하고 균에 알맞은 항생제를 투여하는 것입니다.
  • 기관지 확장증은 감염으로 인해 만성적으로 기관지가 확장되어 탄력을 잃고 근육구조가 파괴된 경우입니다. 기관지 확장증은 만 20세 이하에서 70% 정도 나타나므로 청소년의 가래에서 피가 나올 경우 기관지 확장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팁스모아

팁스모아는 건강, 생활정보, 팁 그리고 가이드에 관한 글을 올립니다.

    이미지 맵

    건강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