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과민증 원인과 개선방안은 무엇인가요?

청각과민증 원인과 개선방안은 무엇인가요?

청각 과민증은 갑자기 주변의 소리가 크게 들리고 머릿속에서 소리가 울리는 듯한 느낌을 받는 증상입니다. 작은 소리에도 예민해지고 불쾌한 기분이 들 수 있습니다.

귀의 구조


청각과민증 원인은?

청각과민증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지만, 소음의 노출, 스트레스, 청각기관의 손상 등으로 청각과민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증상은 청각이 과민반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1. 돌발성 난청
    돌발성 난청이 될 경우 내이에 있는 달팽이관의 유모세포가 손상되어 소리에 과민반응하게 됩니다.
  2. 이관 개방증
    이관은 귀와 코를 연결해주는 통로입니다. 이관은 평소에는 닫혀 있지만 침을 삼키고 하품을 하게 될 경우 열리게 되는데 계속 열려있을 경우를 이관개방증이라 합니다. 이관을 통해 소리가 직접적으로 내이에 전달이 되어 목소리가 울리는 듯이 들리며 숨 쉬는 소리도 크게 들리게 됩니다.
  3. 메니에르 증후군
    내이에 있는 림프액이 증가하여 부종을 일으키는 것을 메니에르 증후군이라 합니다. 림프액이 증가하면 현기증이 나고 난청이 발생할 수 있는데 큰소리에 크게 반응을 하게 되며 귀가 막혀있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청각과민증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청각 과민증은 약물, 훈련치료, 수술 등이 있으며 치료 기간은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소리에 대한 과민반응이 약하다면 병원 방문 없이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평소 자연적인 소리를 듣거나, 잔잔한 클래식 음악을 듣는 것도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팁스모아

팁스모아는 건강, 생활정보, 팁 그리고 가이드에 관한 글을 올립니다.

    이미지 맵

    건강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