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두가 가려운 이유와 대처법은?
현재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이신 분들이 유두가 가려운 경우가 있고 임신 및 출산과 전혀 관계없는 사람도 유두가 가려운 증상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간지러움이 계속 나타난다면 다음과 같은 이유일 수 있습니다.
유두가 가려운 이유는?
피부 습진으로 인하여 유두가 가려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딱 맞는 사이즈 혹은 조금 작은 사이즈의 속옷을 착용하여 속옷과 가슴이 밀착되어 공기가 통할 수 없거나 수분부족으로 인하여 각질이 생겼을 때 간지러움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속옷 사이즈를 한치수 큰 것으로 착용하거나, 연장 후크를 구매하여 가슴에 통풍이 잘 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패드가 얇은 속옷을 입고 집에서는 속옷을 착용하지 않고 생활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호르몬으로 인하여 유두가 가려울 수 있습니다. 임신 또는 수유 중이신 분들이 유선이 자극되면서 발생하는 현상 중 하나로 간지러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유 후에는 해당 부분을 잘 말려주고 수유패드도 자주 갈아주며 관리해야 합니다. 막달을 향하는 임산부의 경우 수유를 위한 준비가 몸에서 이루어지고 유선이 자극되어 유두가 가려울 수 있는데 손으로 긁기보다는 화장 솜이나 거즈 등에 토너 등을 묻혀 닦아 내듯이 피부를 정돈하여 주는 것이 가려움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숙면 중 무의식적으로 긁어 피가 나거나 표피가 벗겨지는 경우 가려움이 발생 할수 있습니다. 피부 자극이 덜 하도록 속옷을 착용하지 않거나 브라렛을 착용하는 것이 도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