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 갈색혈, 자궁에 위험 신호 인가요?

생리 갈색혈, 자궁에 위험 신호 인가요?

생리혈은 보통 붉은색을 띄는 것이 정상이지만 갈색의 빛을 띠는 갈색 혈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배란혈과 착상혈에도 갈색빛을 띠는 경우가 있으며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되어 생리 전이나 생리 중 갈색 혈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속해서 갈색 혈이 나온다면 자궁질환으로 인해 부정출혈이 원일 일수 있으므로 전문의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배란혈 갈색 혈

생리 갈색혈 원인 배란혈이란?

배란 혈은 난자가 배란되는 과정에서 난포가 파열될 때 나타나는 출혈을 말하는 것입니다. 가임기 여성의 10%~20% 정도가 겪으며 배란통을 동반합니다. 배란 혈은 질 분비물과 함께 나오는 게 일반적인데 색상은 갈색 또는 분홍색이며 보통 1일~2일 정도 나오게 됩니다. 분비 시 질 분비물은 투명하고 끈끈한 점액성의 물질 형태를 보이게 됩니다.

배란 혈은 호르몬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자궁내막 반응 현상으로 생리 시작 2주 후 분비되며 이 시기는 임신 가능성이 높은 시기입니다

착상혈 갈색혈

생리 갈색혈 원인 착상혈이란?

착상 혈은 수정체가 자궁에 자리를 잡는 과정에서 나오는 출혈입니다. 착상 혈은 배란일로부터 7일~10일 사이에 나타나기 때문에 생리혈과 시기가 비슷하여 착각하는 경우가 있지만, 생리혈은 보통 일주일 정도 지속하는 것과 달리 착상 혈은 1일~3일 이내로 짧게 나타나게 됩니다.

착상 혈도 갈색혈인 경우가 있으며 착상 혈의 경우 생리와 다르게 속옷에 피가 한 두방울 정도 묻어나오거나 소변을 볼 때 보이는 정도로 소량입니다.

부정출혈 갈색혈

생리 갈색혈 원인 부정출혈

부정출혈은 불규칙적으로 발생하는 자궁 내 출혈입니다. 여성의 15~20% 정도가 부정출혈을 겪고 있으며 부정 출혈의 가장 큰 원인은 과도한 스트레스입니다. 갱년기, 사춘기 시기 스트레스로 인해 호르몬의 균형이 깨져 부정 출혈이 발생하게 되는데 출혈의 양은 소량입니다. 부정출혈은 통증 없이 소량의 갈색 혈이 보이고 배란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생리를 건너뛰고 다음 달에 생리가 시작되게 됩니다.

자궁질환 갈색혈

생리 갈색혈 원인 자궁질환

자궁질환이 있으면 혈액이 산화되면서 생리혈이 갈색 또는 검은색을 띌 수 있습니다. 자궁질환 중 하나인 자궁근종은 가임기 여성의 약 25~35% 발견되며 35세 이상 여성의 40% 넘게 발견되는 매우 흔한 양성 종양입니다.

가임기 여성은 매해 자궁 초음파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아보는 것이 좋으며 생리통이나 부정출혈, 생리불순 등의 증상을 보인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팁스모아

팁스모아는 건강, 생활정보, 팁 그리고 가이드에 관한 글을 올립니다.

    이미지 맵

    건강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