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손붓기 대처방법
임산부의 손붓기 현상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15주 차에서 20주 차 정도가 되면 발생합니다. 출산을 앞둘 때 까지 부종(붓기)이 점점 심해지게 되며 붓기는 15주차부터 눈에 띄게 나타납니다.
임산부들의 손붓기의 원인은 태아입니다. 산모는 뱃속에 태아에게 충분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해줘야 하는데 이때의 경우 산모의 몸은 평소보다 많은 양의 혈액을 생성하게 됩니다. 증가하는 혈액에는 혈장 성분 중심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평소보다 혈액이 부드럽게 변하게 됩니다. 부드러운 혈액이 혈관 밖으로 일부 빠져나오게 되면서 붓기가 생기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임신 중후반부터 발생하는 부종 현상은 중력의 영향으로 손보다 다리에 부기가 심해지고 취침 시에는 붓기가 상체 쪽으로 이동하여 아침에 손붓기 현상이 더욱 도드라지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산부 손붓기 대처방법
몸을 가볍게 움직여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하여 붓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면 증가한 혈액과 수분이 한곳에 뭉쳐있지 않고 퍼져있기 때문입니다.
충분한 수면 시간을 가져 신진대사가 활발하게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식이조절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짠 음식을 먹게 된다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부기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붓기가 일어난 부위는 압박을 주는 옷은 피하고 수영을 해줄 경우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고 몸 전체를 사용하므로 붓기를 어느 정도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